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도에 경영지도사 마케팅부문에 합격한 사람입니다.
2차 시험에 2번 떨어지면서, 저만의 노트를 3번이나 만들게 되었는데 그 내용들을
차근차근 공유하고자 합니다. 2차시험 준비에 초점을 맞춰서
문제 및 답안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오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마케팅의 정의 및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한다.
마케팅의 중요성으로, 세계적으로 매년 수십조 달러에 이르는 제품과 서비스가 생산되는데 이 중 상당부분이 상품개발, 유통, 광고, 인적판매 등의 마케팅비용으로 쓰여진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 같은 활동들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해 내느냐 아니냐에 따라 시장에서의 성패가 좌우된다.
또, 기본적으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상품을 만들고, 그들이 지불할 수 있는 가격에 그 상품을 제공하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은 실제로 소비자들의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컨대 기업의 마케터들은 이동전화나 자동입출금 등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받아들여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Q. 마케팅의 핵심개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한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 소비자의 만족, 교환, 시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필요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다. 필요는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존재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wants)라고 한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햄버거에 대한 욕구보다는 된장찌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이처럼 욕구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 기업, 가족 동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간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수요' 라고 한다.
-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킨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필요나 욕구의 충족이라는 면뿐만 아니라 어떤 대안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동시에 생각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지침이 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value)라고 할 수 있다.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 수준이다.
ex) 어떤 소비자는 생수보다 과일쥬스를 좋아하지만, 과일쥬스가 더 높은 가격이라면 생수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 교환
교환은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교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환의 조건이 교환의 당사자들로 하여금 교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시장
근래에는 시장이 반드시 어떤 특정장소를 지칭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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